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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습

(절판) 재미있는 알고리즘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x 기초편

저자
박병기
정가
13,000원
페이지
200똑
판형
188mm×257mm
발행일
2015년 05월 30일
ISBN
978-89-98955-26-7
  • 책소개
  • 저자소개
  • 미리보기
  • 목차

이 책은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다양한 게임을 함께 구상하고 만들어가면서 논리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부록으로 화보 형태로 스크래치 명령어 메뉴표를 제공하여 오려두어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크래치를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저자는 스튜디오(https://scratch.mit.edu/studios/1114684)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각자가 만든 스크래치를 등록하고 의견 교환도 하면 좀더 창의적인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책에서 설명하는 각 장의 본문 예제는 인터넷 주소를 적어두어 실습하기 전에 미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가 어떤 프로젝트를 만들 것인지 미리 확인하고 예제를 따라 한다면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다.

 

본문 예제와 혼자 풀어보세요의 연습문제는 스튜디오 재미있는 알고리즘으로 배우는 스크래치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스크래치에 가입한 다음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스튜디오 이름을 검색하여 팔로우하면 매번 인터넷 주소를 치지 않고도 본문 예제와 연습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책을 펼쳤다면 여러분은 이미 디지털 시대에서 요구되는 사람이 될 자격을 갖춘 것입니다. 이제 시작하세요. 이 책이 여러분들의 열의를 조금이라도 채워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체계적으로 추리하고, 함께 일하는 재능 - 여러분이 스크래치를 사용하면 얻게 되는 이런 재능은 어떤 일을 하든 상관없이 쓸 수 있는 재능입니다.”

- TED에서 스크래치 제작자 미첼 레스닉(Mitchel Resnick)


 

UNIT 1 스크래치 시작하기

01. 스크래치란?

02. 스크래치 가입하기

03. 스크래치의 화면 구성

04. 프로그래밍 환경

05. 나의 첫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2 농구장에서의 대화

01. 스프라이트와 배경 추가하기

02. 말하기 명령과 기다리기 명령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3 유령의 집

01. 프로젝트 준비

02. 스프라이트 이동하기

03. 반복 블록 사용하기

04. 스프라이트 정보 창 활용하기

05. 스프라이트 모양 바꾸기

06. 스프라이트 회전시키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4 길 묻기

01. 프로젝트 준비하기

02. 걸어 다니는 주인공 만들기

03. 조건구조를 이용해 행인을 만나면 길 묻기

04. 행인 스프라이트 ‘Girl2’ 설정하기

05. 나머지 행인 스프라이트 설정하기

06. 주인공에 만약블록 추가하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5 미로 게임

01. 미로 만들기(나만의 배경 만들기)

02. 스프라이트 만들기

03. 키보드 입력 스크립트 넣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6 지구방위대

01. 프로젝트 준비하기

02. 우주선 스크립트 작성하기

03. 레이저 발사하기

04. 레이저에 음향효과 넣기

05. 우주선 모양 중심 변경하기

06. 무당벌레 스크립트 작성하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7 벽돌깨기

01. 프로젝트 준비

02. 패들 스크립트 작성하기

03. 배경 스크립트 작성하기

04. 공 스크립트 작성하기

05. 벽돌 스크립트 작성하기

06. 변수 다루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8 팩맨

01. 프로젝트 준비하기

02. 팩맨 스크립트 넣기

03. 황금열쇠 스크립트 넣기

04. 배경 스크립트 넣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9 생일카드 만들기

01. 생일카드 배경 화면 준비하기

02. 첫 화면 스크립트 작성하기

03. 메시지 방송하고 받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10 눈사람을 구해줘

01. 프로젝트 준비하기

02. 스크립트 작성하기

03. 난수 적용하기

04. 쌓이는 눈 만들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11 두뇌 게임

01. 프로젝트 준비하기

02. 스크립트 작성하기

혼자 풀어 보세요

 

UNIT 12 두뇌 게임

01. 타이머에서 정수 값 얻기

02. 변수 다루기

혼자 풀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