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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습

재미있는 놀이로 알아보는 언플러그드 교과서-2

저자
전재천외 7명
정가
15,000원
페이지
212쪽
판형
215mm×285mm
발행일
2019년 04월 30일
ISBN
979-11-88059-74-4
  • 책소개
  • 저자소개
  • 미리보기
  • 목차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미래 영재의 첫 소프트웨어 교육

초등학생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로 자리 잡은 상태에서 언플러그드 놀이를 통하여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키고 최종 목표인 컴퓨터를 이용한 코딩 능력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활동지가 부록으로 같이 제공되어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현장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특징

이 책은 초급편과 중고급편으로 나누어 2권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초급편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저학년을 기준으로 다양한 놀이 활동 위주로 구성되었으며, 중고급편은 좀더 깊은 이해력을 요구하는 언플러그드 놀이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후반부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간단한 실습 과정을 담아 놓아 자연스럽게 코딩 능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종횡무진 전국을 누비고 있는 대구초등컴퓨팅교사연구회(CAESD) 소속의 선생님들로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소프트웨어교육 페스티벌에서 소프트웨어교육 체험장을 운영하였습니다.

그 동안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정보화연구대회 대통령상, 소프트웨어교육 발전 공로상을 수상하였으며 특히, 소프트웨어교육 기부활동에 힘써 2018년에는 연구회 전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기관을 통해 연구회 운영성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언플러그드 교과서>는 이렇게 소프트웨어 교육에 푹 빠져있는 선생님들이 그 동안의 교육 노하우를 듬뿍 담은 책입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대로 하고자 하는 선생님,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교육을 즐기고 싶은 부모님들께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SECTION 01 지역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 알아보기

SECTION 02 소프트웨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SECTION 03 소프트웨어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알아보기

SECTION 04 연필로 명령하기

SECTION 05 조건 규칙에 따라 움직이기

SECTION 06 컴퓨터의 표현 방법 이해하기

SECTION 07 숫자 맞추기

SECTION 08 4개뿐인 크레파스

SECTION 09 즐기며 배우는 우리 고장의 문화 유산

SECTION 10 색깔을 숫자로 나타내기

SECTION 11 암호 풀기

SECTION 12 낱말 사전 만들기

SECTION 13 기준에 따라 줄 세우기

SECTION 14 순차 OX 퀴즈

SECTION 15 돌림 노래 만들기

SECTION 16 역사 보드 게임

SECTION 17 알쏭달쏭 네모 로직

SECTION 18 QR 코드의 비밀

SECTION 19 색깔이 있는 네모 로직

SECTION 20 카이사르 암호

SECTION 21 문자 압축하기

SECTION 22 절차적 문제 해결 방법 알아보기

SECTION 23 문제 해결 방법을 순서에 따라 설명하기

SECTION 24 알고리즘 이해하기

SECTION 25 순서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알아보기

SECTION 26 반복하는 명령 표현하기

SECTION 27 조건이 맞으면 동작하는 명령 이해하기

SECTION 28 미로 탐험

SECTION 29 꿀벌 여행

SECTION 30 컴퓨터로 반복되는 그림 그리기

SECTION 31 이야기 차례 알아보기

SECTION 32 문제 해결 중심 프로그래밍 학습(1)

SECTION 33 문제 해결 중심 프로그래밍 학습(2)

SECTION 34 문제 해결 중심 프로그래밍 학습(3)

SECTION 35 문제 해결 중심 프로그래밍 학습(4)

SECTION 36 첨단 사회 디자인하기

SECTION 37 위기 대처 프로그램 디자인하기

SECTION 38 나만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하기

 

부록 :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