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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언어

박쌤과 함께 다양한 예제로 배우는 파이썬(개정판)

저자
박병기
정가
25,000원
페이지
408쪽
판형
188mm×257mm
발행일
2023년 04월 20일
ISBN
979-11-92991-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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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현재 시점에 맞게 수정한 최신 개정판으로,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기초를 쉽게 익히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별로 136개의 독립된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에 최적화된 예제를 풀어보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필자의 현장 교육 경험을 바탕삼아 1:1 개인 지도하듯이 편안한 구어체를 이용하여 지루하지 않게 파이썬을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또한, 기능을 모두 배운 후 다양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어디선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탄생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만약 여러분이 첫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단연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파이썬을 추천하는 이유는 정말 단순합니다. 배우기 쉽고 코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은 문법과 의미 구조가 간결하고, 언어의 표현이 쉬워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이나 프로젝트 디자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책은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기초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각 핵심 개념 별로 하나의 예제를 제공하였으며 하나의 예제에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만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예제는 아티오(www.atio.co.kr)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지만 가능하면 직접 코딩하면서 공부하길 바랍니다. 눈으로 봐도 이해가 될 정도로 쉬운 것도 있겠지만,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 것과 직접 손으로 치면서 이해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만큼 큽니다. 그러니 꼭 직접 코딩하길 당부합니다.

이 책은 다른 책과는 달리 학교에서 수업하듯이 편안한 구어체로 본문이 구성됩니다.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처럼 구어체를 사용하면 개개인에게 1:1 지도를 하듯이 의미 전달이 더 잘 이루어진다는 경험을 발판삼아 조금이라도 더 필자가 가진 노하우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선택한 것입니다.

 

초등학교 때 학교 실습실에서 처음 접한 컴퓨터에 흠뻑 빠져 어머니를 졸라 무작정 컴퓨터 학원에 등록하여 BASIC 언어를 배우면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계로 들어섰다.

이후 한국교원대 컴퓨터 교육과와 교육대학원 영재 교육 석사 과정을 거쳐 현재 서울과학고등학교에 재직하면서 서울 남부교육청, 강동 송파교육청 정보영재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C언어,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르치다가 배우기 쉽고 간결한 문법을 가진 파이썬에 매력을 느껴 몰두하고 있는 중이다.

저서로는 컴퓨터일반, 정보과학, 컴퓨터 과학교과서와 IT 단행본으로 재미있는 알고리즘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x’(아티오 출판사), ‘OK! click 엑셀 & 파워포인트’(교학사)가 있다.


 

Chapter 1 파이썬 맛보기

section 01 값 출력하기와 주석 넣기

section 02 변수와 변수 출력

section 03 간단한 연산 맛보기

section 04 문자열 맛보기

section 05 파이썬 문장

section 06 함수 맛보기

section 07 사용자로부터 입력받기

section 08 모듈 맛보기

section 09 오류와 친해지기

section 10 복합 대입 연산자

section 11 연산자 우선 순위

 

Chapter 2 파이썬 친해지기

section 12 여러 개의 값 출력하기

section 13 정수(int) 알아보기

section 14 실수(float) 알아보기

section 15 복소수(complex) 알아보기

section 16 부울(bool) 알아보기

section 17 문자열 안에 또는 를 넣고 싶을 때

section 18 여러 줄 문자열 처리

section 19 문자열 연산

section 20 문자열 인덱싱

section 21 문자열 슬라이싱

section 22 문자열은 불변이다

section 23 문자열 관련 메서드

section 24 리스트(list) 사용하기

section 25 리스트 변경하기

section 26 리스트 슬라이싱

section 27 리스트 관련 메서드 1

section 28 리스트 관련 메서드 2

section 29 리스트 관련 내장 함수

section 30 튜플(tuple) 사용하기

section 31 튜플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section 32 불변 객체 튜플이 가변 객체를 가지면

section 33 튜플의 연산과 관련 메서드

section 34 튜플 관련 내장 함수

section 35 집합(set) 사용하기

section 36 집합(set) 관련 메서드1 항목 추가하고 가져오기

section 37 집합(set) 관련 메서드2 항목 삭제하기

section 38 집합(set) 관련 메서드3 집합 연산하기

section 39 집합(set) 관련 연산과 내장 함수

section 40 사전(dict) 사용하기

section 41 사전에서 값 가져오기

section 42 사전에서 값 삭제하기

section 43 사전 관련 메서드

section 44 형 변환

section 45 출력하기 - %를 이용해 형식에 맞춰 출력하기

section 46 출력하기format( )을 이용해 형식에 맞춰 출력하기

section 47 출력하기format( ) 더 알아보기

 

Chapter 3 프로그램의 흐름 제어하기

section 48 그래픽 - turtle 모듈 사용하기

section 49 조건문if

section 50 조건문if와 비교 연산자

section 51 조건문if와 논리 연산자

section 52 조건문innot in 연산자

section 53 조건문ifelse

section 54 조건문ifelif

section 55 반복문 -while

section 56 반복문 -for

section 57 반복문for문과 range( ) 함수

section 58 반복문중첩 for

section 59 반복문 중지 - break

section 60 반복문 - continue

 

Chapter 4 파이썬 함수

section 61 가장 심플한 함수

section 62 매개 변수도 있고 반환도 있는 함수

section 63 함수 내용만 있는 함수

section 64 매개 변수만 있는 함수

section 65 두 개 이상의 매개 변수

section 66 리턴값

section 67 매개 변수의 기본값 설정해 두기

section 68 가변 인수

section 69 함수 정보 표시하기(__doc__)

section 70 변수의 범위1(전역변수와 지역변수)

section 71 변수의 범위2(동일한 이름의 변수가 전역과 지역에 있을 때

section 72 변수의 범위3(global)

section 73 변수의 범위4

section 74 내장 함수abs( ) 함수

section 75 내장 함수bool( ) 함수

section 76 내장 함수dir( ) 함수와 help( ) 함수

section 77 내장 함수eval( ) 함수

section 78 내장 함수exec( ) 함수

section 79 내장 함수compile( ) 함수

section 80 내장 함수float( ) 함수

section 81 내장 함수int( ) 함수

section 82 내장 함수len( ) 함수

section 83 내장 함수pow( ) 함수, round( ) 함수, sum( ) 함수

section 84 내장 함수max( ) 함수와 min( ) 함수

section 85 내장 함수 - zip( ) 함수

section 086 내장 함수 - enumerate( ) 함수

section 087 내장 함수 - map( ) 함수

section 088 내장 함수 - 람다 함수

 

Chapter 5 모듈

section 89 모듈 만들기

section 90 __name__ 변수

section 91 if __name__ == ‘__main__’

section 92 내장 모듈 연습keyword 모듈

section 93 random 모듈난수 만들기

section 94 random 모듈리스트를 섞고 무작위로 뽑기

section 95 random 모듈 여러 항목을 한꺼번에 뽑기

section 96 random 모듈실수로 구성된 난수 만들기

section 97 time 모듈-프로그램 실행 시간 측정하기

section 98 time 모듈time( ) 함수로 년, , ,, , 초 추출하기

section 99 time 모듈시간 딜레이 주기

section 100 datetime 모듈다른 방법으로 년, , , , , 초 추출하기

 

Chapter 6 파일 입출력

section 101 파일 입출력의 개요

section 102 파일을 열고 데이터 쓰기 write( )

section 103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 readline( )

section 104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 readlines( )

section 105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 read( )

section 106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파일 객체 변수 사용)

section 107 파일을 열고 데이터 읽기(with문 사용)

section 108 파일에 데이터 추가하기

 

Chapter 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section 109 객체(object)

section 110 클래스(class)

section 111 파이썬은 객체로 구성된다

section 112 가장 간단한 클래스

section 113 __init__( )

section 114 __init__( )에 매개 변수 추가하기

section 115 메서드

section 116 __str__( ) 메서드

section 117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

section 118 데이터 숨기기

section 119 상속

section 120 상속super( )

section 121 상속오버라이딩

section 122 포함 관계

 

Chapter 8 예외 처리

section 123 예외 처리의 기본

section 124 예상되는 오류가 여러 개일 때

section 125 as

section 126 finally

section 127 raise

section 128 사용자 정의 예외

 

Chapter 9 파이썬으로 만들어보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

project 01 문자열에서 전화번호 찾기

project 02 카카오톡 대화 파일에서 단어 수 분석하기

project 03 파일명 일괄 변경하기

project 04 숫자 맞추기 게임

project 5-1 그래프 그리기